수련방법(내용)의 체계화

 

기본 동작 지도(손동작) 방법 - 15 부

 

기본발차기 - 뒤 돌려차기(회 축, 뒤 후리기)

 

뒤돌려차기는 회축, 또는 뒤후리기라고 각자의 수련 행태에 따라서 달리 칭하고 있는 기본적인 발차기 동작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저마다의 용어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이름을 붙이고 있는 데 뒤 돌려차기뿐만이 아니라 태권도 수련 동작 용어는 몇몇 사람에 의해서 명명된 것 또한 부인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태권도 기본동작의 명명은 자신의 아집을 버리고 태권도인 모두가 공감하는 타당성 있는 용어의 정의가 타당(절실)합니다. 일단은 동작의 이름에 대한 왈가왈부는 뒤로 미루고 뒤돌려차기( 회축, 뒤후리기) 수련방법에 대해서 각론 합니다.

 

뒤돌려차기(회축, 뒤후리기)는 현재 경기 태권도에서는 가끔 볼 수 있는 희귀한 동작으로 전락되었지만 무술의 기본 목적인 상대를 제압하는데 이보다 위력적인 기술체계는 없습니다.

 

회축은 태권도에서 가장 강조하는 허리의 힘, 즉 회전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동작입니다. 하지만 경기화 된 현재의 태권도 겨루기 체계에서는 상대의 역공으로 인한 점수의 손실이 가장 큰 동작으로 인식되어 연습은 하나 경기에서는 거의 사장(사용하지 않는)된 동작입니다.

 

하지만 수련에서는 그 어떤 동작보다도 많은 수련을 요하는 동작입니다. 이유는 허리의 회전력을 이용하는 대표적인 기술체계이고 태권도 발차기 기술체계의 화려함이 그 어떤 동작보다도 높기 때문입니다.

 

처음 수련하는 수련생에게는 여타 동작과 마찬가지로 구분동작으로 수련을 시킵니다. 뒤 돌려차기(회축, 뒤후리기)의 기본적인 수련은 겨루기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구령에 의해 지신과 같은 신체 조건의 가상적인 겨루기 대상을 등 뒤로 360 회전한 상태로 바라보고, 뒤에 있는 발을 쭉 펴서 360도의 원호를 그리면서 발바닥(앞발바닥끝부위)과 발꿈치(뒤축)로 얼굴부위(관자놀이)와 목 동맥 부위를 공격(가격)하는 형태로 수련 시킵니다.

 

좀 더 구분적인 동작으로 설명하면 구령 하나에 의해 상대의 얼굴부위를 등 뒤로 360도 회전한 상태에서 주시하고, 둘 구령에 의해 발 앞 축의 발바닥(또는 뒤꿈치) 부위로 상대의 관자놀이 및 목 동맥 부위를 최대한의 회전력(큰원호)으로 타격도록 하는데, 둘 구령에 의해서 회전력을 얻으려 할 때 지면에 닿아있는 발 모양도 허리의 회전력을 얻는 것과 동시에 같은 방향으로 회전을 시킬 것을 수련생에게 주지합니다.

 

회축 수련에 있어서 대부분 놓치고 있는 것(지적)은 구분동작에 의한 허리의 회전력만 지적을 대부분하고 있지, 지면에서 중심과 회전력을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발의 형태에 대해서는 세세하게 지적을 하지 않는 것이 회축 수련의 보편적인 지도 방법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허리의 회전력을 이용하라고 하지만 실제적인 허리의 회전력은 지면에 위치한 발의 회전력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주지시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아주 중요합니다.

 

발의 회전력을 간과하지 않는 것과 회전하는 다리의 회전 각도를 최대한 크게 유지하는 것은  회축을 수련시키는 핵심 사항임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회축을 능숙하게 구사하는 일부 선수들도 실제로는 회축의 근본적인 위력과 맵시 있는 동작을 구사하지 못하는 것은 지나치게 얼굴 부위의 가격을 위한 좁은 각도의 회전력을 갖는 수련을 처음부터 했기 때문입니다.

 

모든 무술에 있어서 근본적인 기본동작 수련은 커다란(큰) 동작 체계로 이루어지나 유독 태권도에서만 작은 각도의 동작을 처음부터 요구하는 지도(수련)를 하는데 이는 경기적인 발차기 수련에서 기인한 잘못된 수련체계입니다.

 

반복되는 이야기이지만 동작이 큰 기본동작을 숙달한 다음에 경기에서 요구하는 득점이 용이한 좁은 각도를 유지하는 수련이 바람직한 수련이란 것을 우리 지도자는 깊이 인식해 경기위주의 수련체계에서 무도적인 수련체계가 될 수 있도록 지도 방법을 개선함으로 태권도가 명실상부한 무술 수련이 되고 그러한 무술적 수련에서 경기로의 발전(전환)이 될 때 태권도는 더욱 발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압축도표 -

 

커다란 동작에 의해서 숙달된 기술(동작)들은 경기에서 통용(사용)되는 득점 기술로 전환하기는 매우 쉽고 실제로 전환된 작은 각도의 스피드 있는 발차기 기술들은 무술 수련에서 오는 발경(폭발적인 힘의 발현)의 개념들이 동작에서 자연스레 나타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는 태권도 발차기 기술들이 실전성이 없다는 비난에서 벗어나는 길입니다. - 압축 도표 삽입 -

 

회 축의 수련형태는 앞에서 설명한 대로 경기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상단(얼굴)을 공격(가격)하기 위한 좁은 각도의 회전력을 이용하는 방법과 회전력을 최대한 크게 유지하는 수련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상단 득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좁은 각의 회전력을 가지는 수련은 유품자 과정에서 새롭게 도입하는 수련체계로 하고 일단은 처음부터 커다란 회전력을 갖는 기본발차기 개념의 회 축을 수련시키기를 거듭 강조합니다. - 회축공격 방법 구분 도표 삽입 -

 

여기까지 각론 합니다. 다음 16부에서 “기본발차기 - 들어 찍기”에 관해서 각론 합니다.

 

태권도정보연구소 / 청호태권도장 / 신성환관장

태권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ttp://www.riti.net - 태권도정보연구소
http://www.ctu.ne.kr - 태권도지도자교육

http://www.taekwondoforum.net - 태권도포럼

http://www.moodotaekwondo.com - 무도태권도

金烏 신성환 - 이력보기 ☜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