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방법(내용)의 체계화
1품에서 3품까지의 수련(내용)방법 - 8,9부
청호태권도장의 신성환 관장입니다. 7부에 이어 각론합니다.
1) 1품(단)
1품(단)에 승 품(단)을 하여 2품(단)에 다시 승 품(단)을 하기 위한 수련기간은 현재 제도적으로 만 1년입니다. 이 1년이란 기간 동안 기본동작으로는 유급자 과정의 기본동작인 15개미만의 동작과 품세 과정에서는 고려 품새의 추가와 겨루기 과정에 일상적인 유급자 과정에서의 자유 겨루기 과정을 반복 숙달 측면에서 어떤 변화 없이 1년간 더 실시한다는 것은 수련생으로 하여금 태권도 수련에 대한 싫증내지는 더 이상 수련할 수련내용이 없다는 생각을 갖게 합니다.
같은 내용의 동작들로 수련을 시키더라도 수련방법에 약간의 변화와 수련기간에 따른 고난이도의 수련동작을 구분하여 한 단계씩 체계적으로 도입을 하여 수련을 시킨다면 위에서 언급한 문제는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예로 앞차기 과정에서 미트차기를 도입한다든지 격파물을 이용한다든지 고난이도의 기술을 가미한 형태로의 변형이라든지 사범이 어떤 형태의 수련내용으로 변형을 시킬 것인가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발차기 수련이 창안(나올수) 될 것입니다
이런 수련은 태권도 수련이 갖는 반복 숙달을 수용하면서도 수련생으로서는 싫증을 내지 않고 새로운 동작을 수련하는 것으로 받아드려질 것이고 이는 곧 장기적인 수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1품(단) 수련에 있어서 수련기간별 수련 내용의 산정은 각 도장에서 도장의 형편에 맞게끔 산정합니다.
청호태권도장에서는 1년이란 기간 동안 분기별(4분기)로 1품 12급에서 1품 9급, 1품 9급에서 1품 5급, 1품 5급에서 1품 1급으로 구분하여 각 급수에 맞게끔 수련을 시킵니다.
유품자 기본동작을 새롭게 편성하고 품새는 팔괘 품새를 새로 도입하며 발차기에서는 시합 발차기를 도입하여 겨루기 시에 호구를 착용한 시합 겨루기를 실시합니다.
수련내용에 있어서 유급자 과정에서의 수련내용과 유품자 과정에서의 수련 내용을 완전히 구분(차별화)해 수련시키므로 실력(수련정도) 면에서 실제적인 차이가 날수 있도록 합니다.
유급자 과정에서의 기본동작이라 함은 앞에서 언급한 15개 동작을 기준으로 하며 유품자 과정에서의 기본 동작이라 함은 유급자 과정의 기본동작을 모두 포함하고 태권도가 갖고 있는 모든 기본동작으로 필자가 찾아낸 기본동작은 모두 103개 입니다.
여기에는 서기동작별의 구분도 포함되며 품새의 경우는 유급자 과정의 태극 품새와 마찬가지로 1급씩 승급을 할 때마다 새로운 품새로서 팔괘 품새를 수련시킵니다. 겨루기 과정의 진행은 전체 수련생이 두 줄로 서서 돌아가면서 자유겨루기를 실시하는 형태와 개인 겨루기(시합)로 실시합니다.
성인부 수련은 호신력을 기르기 위한 실전(급소공격)겨루기와 관련한 연습(수련)을 합니다. 발차기 동작으로는 기본 발차기 과정을 변형하여 미트차기, 왕복발차기, 응용발차기 등으로 변형하였으며 수련의 중점을 겨루기에 두고 시합 발차기를 도입해 겨루기 수련을 시합(경기)위주의 순발력과 스피드에 중점을 두어 수련 시킵니다.
특히 발차기 과정에서는 수련기간에 따른 기본 발차기 형태의 구분으로 1품 12급에서, 1품 9급까지에는 2단 앞차기와 턴 앞차기(본 동작에 대한 용어는 본인이 임의로 붙임 것임)를 1품 9급에서 5급까지는 2단 앞 돌려차기, 1품 5급에서 1급까지는 나래 차기 및 2단 뛰어 찍기(본 동작에 대한 용어는 본인이 임의로 붙인 것임)를 집중적으로 수련시키며, 심사 시에 필히 해당 급에 해당하는 발차기를 평가해서 수련생들이 자연스럽게 동작을 연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2품~3품(단)(검정 띠)
현재 규정에는 14세 미만의 수련생은 품 띠로 되어 있으나 본 도장에서는 1품과의 구분을 위해 검정 띠로 구분을 합니다. 이런 띠 구분은 대다수 도장에서도 실시하고 있는 띠 착용 형태입니다.
2품~3품(단)에서의 수련내용은 1품에서와 별다른 차이점은 없으며 수련 품새에 있어서 금강 품새의 추가와 기본 발차기 과정에서 2단 뛰어 회전 뒷 차기(본 동작의 용어는 본인이 임의로 붙인 것임), 모듬 발 뛰어 차기, 가위차기, 양발 벌려 차기, 2단 뒤차기(360도 회전), 2단 뒤 후리기(360도 회전)등을 각 급수에 맞게 수련시키며 1품에서와 같이 심사 시에 철저하게 기본 발차기 평가로서 실시합니다.
2품부터는 격파시범 과정을 추가하여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에 맞는 격파 동작을 수련(연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각 과정별 수련내용 및 방법에 관해서는 각 동작에 관한 각론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각론 합니다. 다음 10부에서 “기본동작 지도 방법으로 각 동작에 대한 세부 지도 방법”에 관해서 각론 합니다.
태권도정보연구소 / 청호태권도장 / 신성환 관장
태권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ttp://www.riti.net - 태권도정보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