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방법(내용)의 체계화 기본 동작 지도(수련) 방법 - 9부
청호태권도장의 신성환 관장입니다. 8부에 이어 각론합니다. 모든 것에서 기본은 매우 중요합니다. 태권도 수련에서도 당연히 기본동작 수련은 그 어떤 수련보다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허나 일선 태권도장에서는 소홀히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아예 무시하고 수련을 하지 않는 도장도 상당수 있습니다.
기본동작의 중요성은 앞에서도 거론 했듯이 처음 태권도 수련에 접한 수련생에게 반듯한 동작을 몸에 배게 하는 것으로 기본동작을 수련하는 1달 동안의 수련이 품새는 물론 겨루기 등 태권도 전반에 있어서 수련의 매끄러움이 판가름 나는 아주 중요한 수련방법(체계)입니다.
현존하는 태권도 교본에서 언급하고 있는 기본동작(수기-손동작)의 수는 대략 100여 가지로 파악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필자는 다음에 기술되는 9개 기본동작을 유급자 기본동작이라고 명명하고 처음 수련(입문)하는 수련생에게 지도(수련)하고 있습니다.
언급한 9개 기본동작을 숙달했을 경우 보편적으로 다른 기본동작으로의 전환 수련이 용이하고 무엇보다도 현행 태극 품새를 수련하는데 있어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동작이기 때문입니다.
언급한 9개 기본동작을 일일(매일) 수련시에 기본동작 A로하고 각 급에 해당하는 급별 기본동작을 발췌해서 기본동작 B로 명명하여 수련을 시키고 있습니다(1981년도부터).
급별 기본동작은 각 급에 해당하는 품새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동작을 2~3개씩 연결한 동작을 선별(추출)해서 수련 시킵니다. 예를 들자면 기본동작 A를 제외한 기본동작 B의 급별 기본동작은
10, 9, 8급(기본동작, 태극1장, 하얀 띠) 과정에서는 ①.앞굽이 아래 막기 ②.앞굽이 몸통 지르기 ③.앞굽이 얼굴 막기 ④.앞굽이 손날 목 치기 ②⑤.앞굽이 손 날 목 치기 ⑥.앞굽이 거들어 막기 ⑦.앞굽이 손끝 찌르기 ⑧.뒤굽이 한손날 막기 ⑨.뒤 굽이 두 손 날 막기를 수련하고
7급(태극2장, 노란 띠) 에서는 ①.앞서기 아래 막고 몸통 지르기 ②. 앞서기 얼굴 막고 앞차고 몸통 지르기 ③.앞굽이 아래 막고 몸통 지르기 ④.앞서기 몸통막기를
6급(태극3장, 파란 띠) 에서는 ①.앞굽이 아래 막고 몸통 지루기 ①.뒷굽이 손날 막고 몸통 지루기 ③.뒤굽이 몸통 막고 손끝찌르기 등을 수련시킨다.
5급(태극 4장, 파란띠) 에서는 ①.앞굽이 제비폼 손날 목치고 앞차고 주먹 지르기 ②.뒷굽이 몸통 바깥 막기 ③.앞굽이 몸통 막고 2번 지르기를 수련시키고
4급(태극 5장, 파란띠) 에서는 ①.앞굽이 몸통 안막기 2번 ②.앞굽이 팔굽치기 ③.앞굽이 아래 막고 이권치기를
3급(태극 6장, 빨강띠) 에서는 ①.앞굽이 얼굴 바깥 막고 주먹 지르기 ②.뒷굽이 두손날 막기 ③뒷굽이 바탕손 밀고 주먹 지르기를
2급 (태극 7장, 빨강띠)에서는 ①.범서기 바탕 손 눌러 막기 ②.앞굽이 가위막기 ③.앞굽이 헤쳐 막고 무릎치고 엎은 주먹 지르기 ④.편히서서 표적치기
1급 (태극 8장, 빨강띠)에서는 ①.뒷굽이 거들어 막고 주먹 지르기 ②.2단 앞차고 몸통 막고 2번 주먹 지르기 ③.외산 틀 막기 ④.뒷굽이 손날 막고 팔굽치고 주먹 지르기 등을 수련시킵니다.
급별 기본동작은 수련계획안 작성 부분에서 좀 더 깊이 있는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급별 기본 동작이 기본동작 수련에서 중요한 이유는 심사 후 급이 변동된 후 각 급에 맞는 품새를 수련하기 전에 미리 새롭게 배워야 할 품새에서 기본동작 A를 제외한 새로운 동작에 대해 사전 수련을 통해서 쉽게 접하므로 해 품새를 익힘은 물론 난이도 있는 동작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해 품새 수련이 수월함은 물론 맵시 있는 동작을 하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다음은 처음 수련한 수련생들에게 기본동작 A에 해당하는 9개 기본동작을 어떤 방법으로 수련을 시킬 것 인가에 대해 각론하면 통상적으로 기본동작을 수련시키는 방법은 정지 간에 수련하는 방법과 이동 간에 수련하는 방법으로 나누는데 이동간의 수련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이동간의 기본동작 수련은 서기동작의 이동도 포함이 되므로 정지 간에 수련했을 경우 손동작과 서기동작의 이동(서기)을 새롭게 적응시켜야 하는 문제가 뒤따르나 이동 간에 수련을 할 경우에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앞부분에서 처음 태권도 수련에 입문하는 1개월 차 수련생들에게 이동간의 앞굽이 서기와 앞서기, 뒤굽이, 범서기를 먼저 시킨 이유와 같은 맥락입니다.
여기까지 각론 합니다. 다음 10부에서 “기본동작 지도(손동작), 앞굽이 몸통지루기(바로, 반대 지르기)”에 관해서 각론 합니다.
태권도정보연구소 / 청호태권도장 / 신성환 관장
태권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ttp://www.riti.net - 태권도정보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