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氣(기) 체조 따라하기
본 내용은 태권도 수련에서 성인 수련에 적용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각론 하는 내용의 정확성과 효과는 각자 받아들이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기체조는 전통적으로 '도인법(導引法)'이라고 불려 왔는데 '도인'의 도(導)는 끌어당긴다는 뜻이며 우주의 맑은 에너지를 몸속에 흡입한다는 의미입니다.
인(引)은 늘인다는 뜻이며 스트레칭을 통해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함을 의미합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기체조를 날마다 골고루 하되 자신에게 부족한 기(氣)를 보강하는 동작을 더해주면 체질이 균형 잡히면서 건강과 생기발랄한 아름다움을 가꿀 수 있습니다.
간과 눈이 좋아지는 기체조
■ 건강 효과 – 간장, 담장 강화, 허리 근육, 고관절, 손, 발, 눈, 목이 좋아집니다. ■ 미용 효과 - 손톱, 발톱이 매끄럽고 윤기가 나며 눈빛이 맑아집니다. ■ 필요한 분 - 체질적으로 간담이 약한 사람 - 시력이 약하고 손, 발톱이 갈라지거나 줄이 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체 굽히기(5회 이상)
■ 동작 : 양손을 깍지 끼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팔을 최대한 위로 올리고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이 지면에 닿도록 합니다. 다시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팔을 위로 올려 원위치 한다음 같은 동작을 5회 이상 반복합니다. ■ 효과 : 척추 마디마디를 풀어주며 다리 뒤쪽 근육의 유연성을 높여 줍니다.
전후좌우 목운동(각각 5회)
■ 동작 : 양손을 옆구리에 자연스럽게 갖다 댄 다음 목을 앞뒤로 숙였다 젖히기를 5회 반복합니다. 이어서 왼쪽, 오른쪽으로 목 틀기를 5회 반복합니다. ■ 효과 : 목 근육의 뿌리를 풀어주어 목의 피로를 해소하고 혈압을 낮춥니다. 만성두통이나 뇌 질환에도 효과적입니다.
턱 당겨 좌우로 목운동(각각 5회)
■ 동작 : 양손을 옆구리에 자연스럽게 갖다 댄 다음 목을 꺽지말고 눕히듯이 왼쪽, 오른쪽으로 5회 이상 젖힙니다. 이어서 턱을 당긴 후 목을 왼쪽에서 오른쪽,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5회 왔다 갔다(흔듬)합니다. 이 때 눈동자도 같은 방향으로 돌립니다. ■ 효과 : 목과 어깨 근육, 안구 근육이 동시에 풀립니다.
태권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ttp://www.riti.net - 태권도정보연구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