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위별 氣(기) 체조 따라하기
기체조는 전통적으로 '도인법(導引法)' 이라고 불려왔는데 '도인'의 도(導)는 끌어당긴다는 뜻이며 우주의 맑은 에너지를 몸 속으로 흡입한다는 의미입니다. 인(引)은 늘인다는 뜻이며 스트레칭을 통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함을 의미합니다.
소개하는 기체조를 날마다 골고루 하되 자신에게 부족한 기(氣)를 보강하는 동작을 충분히 더 해주면 체질이 균형 잡히면서 건강과 생기발랄한 아름다움을 가꿀 수 있습니다.
폐·대장이 좋아지는 기체조
■ 건강 효과 - 폐·대장이 강화되면서 변비가 해소되며, 피부·손목·코가 좋아진다. ■ 미용 효과 -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모발에 윤기가 난다. ■ 특히 필요한 분 - 체질적으로 폐대장이 약한 사람 - 피부가 푸석푸석하거나 피부질환에 잘 걸린다.
단전강화운동(200회 이상)
■ 동작 : 양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선 자세에서 양손을 단전 앞에 가볍게 놓고, 호흡에 맞춰 단전 부위를 앞뒤로 움직인다. 들숨 때는 내밀고, 날숨 때는 꺼뜨리기를 정확하고 강하게 한다. ■ 효과 : 딱딱하게 굳은 장을 풀어준다. 호흡수련 전에 해주면 단전호흡이 잘 된다.
내장 축기(150회 이상)
■ 동작 : 와공 자세에서 숨을 들이쉬면서 배를 최대한 부풀려 멈춘 상태에서 배 전체를 위아래로 떨어준다. 50회씩 나누어 3회 정도 해준다. ■ 효과 :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서서 생활함으로 생기는 장의 기능장애를 해소한다. 변비해소, 숙변 제거, 소화기능이 향상된다.
배복운동(척추교정운동, 5~10분 정도)
■ 동작 : 무릎을 꿇고 양 무릎을 어깨넓이로 벌린다. 엄지발가락을 괴어 앉은 상태에서 곧은 나무처럼 왼쪽 오른쪽으로 흔들면서 배를 내밀었다 넣었다 한다. 1분에 50회 정도 빠른 속도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 효과 : 척추를 흔들면 척추 좌우 근육에 장력이 생기면서 척추가 바르게 펴진다.
태권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http://www.riti.net - 태권도정보연구소
|